기능성 펩타이드 안정화 플랫폼 보유
자체 연구 개발한 ‘항감염단백질’ 핵심 성분 활용
반려동물 피부케어 전문 제품 ‘BV매직펫 다나에센스’ 출시

BV매직펫 다나에센스(사진=바이오빛)
BV매직펫 다나에센스(사진=바이오빛)

[스타트업투데이] 스타트업의 친구이자 동반자 <스타트업투데이>가 ‘스타트업 101’ 프로젝트를 통해 빛나는 101개의 스타트업을 소개합니다. 유망 스타트업에는 투자자와 대중에게 눈도장 찍을 기회를, 투자자에게는 성장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을 발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편집자 주] 

[▶관련기사: [스타트업 101] “강력한 혜택으로 돌아왔다”...101개 스타트업을 찾습니다!] 

마지막 101번째 주인공은 ‘바이오빛’입니다. 

 

바이오빛의 천연항균 단백질은 유해균만 선택적으로 사멸한다(사진=바이오빛 홈페이지 갈무리)
바이오빛의 천연항균 단백질은 유해균만 선택적으로 사멸한다(사진=바이오빛 홈페이지 갈무리)

▲’바이오빛’은 어떤 스타트업인가요? 

바이오빛은 ‘바이오 기술로 세상의 빛이 되자’는 모토를 가진 바이오 스타트업입니다. 현재 가장 안전하고 효과가 우수하다고 알려진 기능성 펩타이드 안정화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면역 시스템인 항균 펩타이드를 활용해 일상의 접촉∙감염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아가 희귀 염증 분야 치료제를 개발하는 게 목표입니다. 

 

▲회사가 설립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김용태 대표는 유한양행에서 근무하다가 전문성 향상을 위해 도전한 박사과정에서 창업을 결심하게 됐습니다. 연구 교수 시절 본격적으로 펩타이드 구조를 이용한 연구를 진행하던 중, 연구 개발물이 많은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게 돼 바이오빛을 설립하게 됐습니다. 

 

▲구성원을 소개해주세요. 

김용태 대표를 필두로 바이오∙화학 분야 박사 및 교수와 젊은 이공계 인재들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연구부터 현장 경험까지 겸비한 강력한 조직입니다. 최근에는 효능 기반의 제품 판매를 위해 20년 마케팅 경력 인재까지 영입했습니다. 

 

외부 세균만 선택적 공격∙∙∙접촉 감염으로 인한 문제 해결

BV매직펫 다나에센스(사진=바이오빛)
BV매직펫 다나에센스(사진=바이오빛)

▲주력 서비스 혹은 제품은 무엇인가요? 

자체 연구 개발한 ‘항감염단백질’을 핵심 성분으로 일상용품부터 화장품, 동물 의약외품까지 적용하고 있습니다. 바이오빛의 항감염단백질은 외부 세균만 선택적으로 공격하고 인체에 매우 안전하기 때문에 사람의 피부에 닿는 의류∙침구류나 화장품 원료, 의약품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최근에 출시한 동물의약외품 ‘BV매직펫 다나에센스’는 반려동물 피부케어 전문 제품으로 반려동물의 고질적인 피부질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눈가, 피부, 발바닥 등 다양한 부위에 적용할 수 있으며 전문 수의사부터 일반 소비자까지 우수한 효능을 인정받았습니다. 

 

▲수익 창출 방안은 무엇인가요? 

바이오빛은 접촉 감염으로 인한 문제 해결이 필요한 곳이라면 다양하게 협업이 가능합니다. 현재 항균 처리가 필요한 키오스크, 안경, 의류 업체와 B2B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탈모 완화 기능성 화장품, 반려동물 피부케어 제품 출시 및 직접 판매도 하고 있습니다. 

 

▲투자 유치 현황은 어떻게 되나요? 

바이오빛은 기술 기반 스타트업으로 기술의 우수성과 시장진입 가능성을 높게 평가받았습니다. 아모레퍼시픽과 퓨처플레이에서 주관하는 ‘테크업플러스’에 참가해 200여 개 팀 중 최종 3개 팀에 선정되면서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이후 다양한 국책 기술∙개발(R&D) 및 지원사업 등을 통해 보유 기술을 발전시켜 제품 제작과 판매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매출 성장을 기반으로 시리즈A 투자 유치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일본, 중국, 미국 등 해외 진출 예정∙∙∙“본격적 제품 판매∙확장 나설 것” 

사진=바이오빛 홈페이지 갈무리
사진=바이오빛 홈페이지 갈무리

▲정부에 바라는 지원 정책이 있나요? 

바이오빛은 중소벤처기업부의 팁스(TIPS), 초격차 신산업 스타트업 선정 등 다양한 정부 지원정책을 통해 성장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국내 성장을 발판으로 일본, 중국, 미국 등 해외 진출을 위해 다양한 해외기업과 논의 중입니다. 해외 판로 개척을 위해 해외기업 또는 현지에서 사업하고 있는 국내기업과 네트워킹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비 스타트업에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각 산업에서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는 모든 스타트업이 멋있다고 생각합니다. 스타트업을 운영하면서 가장 중요하한 것은 우리 제품에 대한 확신과 더불어 끊임없이 배우고 도전하는 정신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대내외적 환경에서 우리 제품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변화에 대처하는 자유로운 생각과 집중력을 바탕으로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계획을 알려주세요. 

최근 론칭한 반려동물 피부 전문 브랜드 BV매직펫의 제품 확장과 더불어 일본, 중국 등 아시아 시장을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핵심 원료인 항감염단백질을 중심으로 제약회사 및 수의사들과 협업해 반려동물의 피부 질환, 감염 문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동물 의약외품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본격적인 제품 판매를 위해 여러 펫 전시회에도 참가할 예정입니다. 

[스타트업투데이=한이서 기자] h2s@startuptoday.kr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