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플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 응답률 40%∙∙∙1위 차지
[스타트업투데이] 국내 대표 비대면진료 플랫폼 닥터나우(대표 정진웅)가 의료서비스 브랜드 인지도 조사에서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고 26일 밝혔다.
닥터나우는 지난 2월 전문 리서치 업체 오픈서베이를 통해 전국 20대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의료 서비스 부문 브랜드인지도 조사를 진행했다. ‘아플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를 묻는 문항에서 응답의 40%를 차지하며 1위를 수성했다.
1위에 올랐던 전년 34% 비중에 비해 6%가량 상승했다. 닥터나우 브랜드를 통해 비대면진료에 대한 국민적인 인식이 크게 확산된 셈이다.
특히 ‘가장 먼저 찾는 비대면진료 서비스’와 ‘자주 이용하는 비대면진료 서비스’ 등 비대면진료 서비스 중 이용현황을 묻는 서술형 응답 부문에서는 모두 49% 이상이 닥터나우를 거론하는 등 동종 서비스 대비 압도적인 격차를 보였다.
닥터나우 정진웅 대표는 “지난해 TV 매체를 활용한 비대면진료 인식 개선 캠페인과 나우약국을 필두로 한 닥터나우의 서비스 고도화가 준수한 시너지 효과를 거둔 게 국내 비대면진료에 대한 인지 확산에 기여했다”며 “최근 단골약국 증가 등 비대면 참여 약사의 역량 발휘로 약배송 제한 이후 최대 난관인 이용자의 처방약 수령 경험도 지속 개선 중”이라고 말했다.
실제 닥터나우 이용 수치 및 약국 참여도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지난 2월 기준 구글플레이스토어와 애플앱스토어 합산 기준, 닥터나우의 누적 앱 설치 수가 610만 건을 돌파했다. 평균 평점은 4.8점대로 높은 만족감과 긍정적인 사용경험을 지속 제공 중이다.
‘단골약국’이 2월 기준 누적 6만 9,000여 곳이 지정되며 시스템 론칭 이후 매월 평균 15% 이상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단골약국’은 이용자가 원하는 동네약국을 지정해 빠르게 처방을 의뢰하고 방문 픽업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닥터나우 제휴 여부와 상관없이 이용자가 자유롭게 원하는 동네약국을 선택할 수 있다.
한편 ‘단골약국’ 등 약사의 비대면 처방 참여도가 높아지며 지역사회에서의 역할이 더욱 증대되는 추세다. 다양한 처방전을 다루는 약사의 조제관리 및 복약지도 역량이 적극 발휘되며 방문수령을 원하는 지역 이용자의 호응을 얻고 있다.
2024년 한해 닥터나우를 통해 조제를 완료한 약국은 1만 7,100개소로 대한민국 약국 10곳 중 7곳이 비대면 처방에 참여했다. 시도단위 지역별 약국 참여율을 연평균 55% 이상, 이중 비수도권 지역이 연간 59% 이상 크게 증가했다.
[스타트업투데이=최슬기 기자] news@startuptoday.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