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위와 거점 국립대 총장 간담회 개최
국가균형발전 정책, 지방대학 육성 중요

지난 15일 개최된 ‘균형위와 거점 국립대 총장 간담회’ (출처: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지난 15일 개최된 ‘균형위와 거점 국립대 총장 간담회’ (출처: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스타트업4]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위원장 송재호)는 지난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지역혁신을 위한 거점 국립대학 역할 강화’를 주제로 거점 국립대 총장, SH서울주택도시공사 사장, 교육부 고등교육정책관 등이 참여한 ‘균형위와 거점 국립대 총장 간담회’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간담회는 지역혁신과 지역발전의 중추적인 주체인 거점 국립대학의 역할 강화를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송재호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포스텍 등 대학, 울산광역시 등 지자체가 함께 ‘해오름 동맹’을 맺고 대학과 도시의 상생발전을 추진하는 유니버+시티(Univer+City) 사례 등을 소개하며 “국립대학, 특히 거점 국립대학들이 지역 상생발전을 위한 지역혁신 거점으로서 균형발전을 선도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거점 국립대 총장협의회장인 이상경 경상대 총장은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정부의 사업들이 지역대학에 보다 많이 지원될 수 있도록 균형위의 역할을 주문하였다.

이어진 주제발표에서 김세용 서울주택도시공사 사장은 서울시와 서울 소재 대학들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대학캠퍼스 타운’사례를 소개하며, 국가균형발전전략과의 연계 추진 필요성을 언급했다.

김규태 교육부 고등교육정책관은 수도권과 지방의 불균형과 격차를 완화하고 고르게 잘살기 위한 국가균형발전 정책이 지방대학 육성에서 시작됨을 강조하며 교육부의 지방대학 육성 정책을 소개하였다.

한편, 간담회에서 거점 국립대 총장들은 정부가 지역과 균형발전 관점에서 정책을 기획하고 사업을 추진해야 하며,
 정부와 지자체 간, 대학과 지역사회 간 상생협력을 위한 네트워크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균형위가 중앙과 지방을 잇는 가교 역할과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줄 것을 요청하였다.

[스타트업4=박세아 기자] psa@startuptoday.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