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관련 문화와 상품에 대한 갈증 풀어줄 콘텐츠 제공
평창동계올림픽에서 ‘평창 핑거하트 장갑’ 선보이며 한국문화 전 세계에 전파

WAGTI(왁티)의 구성원인 WAGTIAN(왁티안)과 강정훈 대표(맨 오른쪽) (자료:WAGTI)
WAGTI(왁티)의 구성원인 WAGTIAN(왁티안)과 강정훈 대표(맨 오른쪽) (자료 : WAGTI)

[스타트업4=임효정 기자] WAGTI(왁티)는 스포츠협회·리그, 스포츠·문화 분야의 후원 기업들에게는 통합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스포츠 팬들에게는 스포츠 관련 콘텐츠를 제공하는 글로벌 스포츠·문화 콘텐츠 스타트업이다. 36명의 왁티안(WAGTIAN)이 모여 스포츠와 문화를 결합한 라이프스타일 제품을 기획, 디자인, 생산, 판매하고 있다. <스타트업4>가 ‘10문 11답’을 통해 세계적인 스포츠 비즈니스 회사를 꿈꾸는 ‘WAGTI(왁티)’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1. 어떤 회사인가요?

WAGTI(왁티)는 “스포츠 콘텐츠를 통해 세상 사람들을 더 행복하게 하고, 마음을 움직이는 스토리를 통해 건강한 사회를 만든다”는 비전 아래 열심히 뛰고 있는 글로벌 스포츠·문화 콘텐츠 스타트업입니다. 사명은 “We Are Greater Than I”의 약자로, “우리는 나보다 위대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36명의 왁티안(WAGTIAN)이 사명에 담긴 비전을 함께 실현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제일기획에서 올림픽, 아시안게임, 첼시 구단 후원 등 스포츠마케팅 업무를 전담해온 전문가를 포함해 미디어, 디지털, 패션, 디자인, 컨설팅 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있습니다.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에서는 올림픽 공식 후원사(KT, 노스페이스)의 마케팅 대행, 손가락 하트 모션을 올림픽 MD에 적용한 ‘평창 핑거하트 장갑’을 개발하는 등 다수의 스포츠마케팅 및 관련 머천다이징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또한 전 세계에서는 두 번째,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IOC(국제올림픽위원회) 올림픽 헤리티지 공식 라이선스 회사로 선정돼 올림픽 역사상 최초의 헤리티지 컬렉션인 ‘2018 달항아리 에디션’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골닷컴’과의 글로벌 머천다이징 파트너 계약을 체결하고 축구를 메인 모티브로 탄생시킨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골(GOAL)’을 런칭해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 스포츠와 관련된 디지털 서비스도 준비 중이며, 스포츠·문화 콘텐츠 중심의 다양한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2. 창업 배경과 계기는?

삼성전자에서 10여 년간 글로벌 스포츠마케팅 업무를 담당하면서 우리나라에는 국제적인 스포츠마케팅 및 비즈니스 전문 기업이 없다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했습니다. 어려운 업무를 함께 해결해 왔던 삼성전자, 제일기획의 전문가들과 함께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스포츠마케팅 콘텐츠 회사를 만들고자 2016년에 창업을 하게 됐습니다.

3. 아이디어(아이템)의 차별화와 독창성은?

첫째, 평창동계올림픽 공식 라이선스 제품인 ‘평창 핑거하트 장갑’이 있습니다. 동계올림픽이 대한민국에서 열린 만큼 라이선스 제품을 통해 한국에만 있는 문화를 전 세계인에게 알리고 싶었습니다. 그러던 중 한국 사람들에게 친숙하고 많이 알려져 있는 손가락 하트 모션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평창 핑거하트 장갑’을 개발하게 됐습니다.

상품 출시 후 방탄소년단(BTS), 엑소(EXO) 등이 핑거하트 장갑을 착용하고 촬영한 사진을 SNS에 올려 많은 인기를 끌었고, 폐회식에서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을 비롯한 여러 대표 선수들이 이 장갑을 착용하고 손가락 하트 모션을 취하는 등 명실상부한 평창동계올림픽 히트 상품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현재,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디자인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핑거하트를 독자적인 브랜드로 성장시키는 동시에 다양한 분야로 프로젝트를 확장할 계획입니다.

‘골(GOAL)’ 2018 프리 시즌 제품 ‘WIND PULLOVER’ (자료: WAGTI)
‘골(GOAL)’ 2018 프리 시즌 제품 ‘WIND PULLOVER’ (자료: WAGTI)

둘째, 축구 기반 라이선스 비즈니스인 ‘골닷컴 코리아’와 ‘골(GOAL)’이 있습니다. 축구는 공 하나만 있으면 누구나 즐길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인종과 국가, 경제 상황을 불문하고 전 세계적으로 팬 층이 두터운 스포츠입니다. WAGTI(왁티)는 2017년부터 글로벌 축구 미디어인 골닷컴의 한국 에디션 운영을 총괄하고 있었고, 골닷컴이 전 세계 42개 에디션, 월평균 3억 명이 이용하는 상황 속에서 사업 기회를 발견하게 됐습니다.‘골(GOAL)’은 2018년 10월 1일에 글로벌 프리 론칭을 통해 11종의 의류를 선보였으며, 향후 코스메틱 제품 출시 등 스포츠 콘텐츠 기반의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로 성장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4. 지금 이 시기에 꼭 필요한 것인가? – 소비자들이 충분히 준비가 되어 있다고 생각하나요?

국내 최초 올림픽 헤리티지 컬렉션 ‘2018 달항아리 에디션’ (자료: WAGTI)
국내 최초 올림픽 헤리티지 컬렉션 ‘2018 달항아리 에디션’ (자료: WAGTI)

올림픽과 아시안게임 등 메가 이벤트가 연이어 열리고 한국 선수들의 활약과 해외 진출이 활발해짐에 따라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팬들의 스포츠 관련 MD나 콘텐츠에 대한 갈증도 높아졌습니다. 운동을 직접 할 때나 경기를 관람할 때가 아니더라도 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그 정신을 나타내는 다양한 방식과 솔루션이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축구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골(GOAL)’은 축구에 대한 열정을 패션 상품으로 풀어낸 것이며, 스포츠와 아트를 결합한 올림픽 헤리티지인 ‘2018 달항아리 에디션’은 올림픽 정신을 제품에 녹여낸 아트 상품입니다. 그런 관점에서 WAGTI(왁티)가 소비자들의 갈증을 풀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5. 제품 및 서비스는 출시됐나요? – 출시됐다면 성과는?

골닷컴 코리아는 전 세계 42개 에디션(월 누적 3억명)을 보유한 최대 규모의 축구 전문 뉴스 매체인 골닷컴의 한국 에디션으로 2017년부터 WAGTI(왁티)에서 총괄해 담당하고 있습니다. 2018년 3월부터는 ‘GOAL TV’라는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 구독자들과 소통하고 있으며, 발 빠른 소식과 재미있는 콘텐츠로 국내 축구팬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축구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골(GOAL)’은 지난 10월 1일 글로벌 프리 론칭을 했습니다. 정식 론칭 전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특히 일본에서 좋은 반응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정식 론칭에 앞서 결제 및 글로벌 배송과 관련해 좀 더 소비자 친화적인 프로세스를 만들기 위해 늘 고민하고 있고, 스포츠와 관련된 디지털 서비스도 현재 개발 중입니다. 이 디지털 서비스는 연내에 론칭할 예정입니다.

6. 제품 혹은 서비스의 특징과 장점 그리고 소비자들이 누리게 될 혜택(이익)은 무엇인가요?

‘골(GOAL)’은 축구라는 스포츠와 축구를 둘러싼 문화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스타일링을 통해 일상생활에서도 축구를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연내에 출시될 스포츠 디지털 서비스는 사람들이 다양한 스포츠에 골고루 관심을 가지게 해 건강한 스포츠 콘텐츠 소비문화를 함께 만들어 갈 예정입니다.

7. 대표님(성함)과 구성원들 소개 부탁합니다. 아울러 회사 자랑거리가 있다면?

WAGTI(왁티)에는 CEO인 강정훈 대표와 36명의 WAGTIAN(왁티안)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구성원들은 미디어, 디지털, 패션, 디자인, 컨설팅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회사의 자랑거리는 ‘수평적인 조직문화’입니다. 2단계 직급체계(디렉터-매니저)를 통해 수평적인 조직문화와 업무 유연성을 기르고 있고, 호칭을 포함한 사내 분위기 자체가 의견을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사내 문화나 복지에 관한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바로 반영이 될 정도로 사내 문화와 직원 복지에 신경을 많이 쓰는 곳입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매주 금요일 ‘비어데이’와 ‘별 휴가(생일 자 반차 휴가)’가 있으며, 회사에서 일어나는 재미있는 에피소드들은 회사 막내(왁둥이)가 운영하는 왁티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8. [비즈니스 모델] 수익을 창출한 확실한 방법이 있나요?

스포츠·문화 분야의 기존 업무방식에 국한해 생각하지 않고, 타 산업 군과의 융·복합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등 남들이 가지 않는 길을 가려고 했습니다. 이런 부분이 많은 고객사와 사업 파트너들에게 신선함으로 다가가 신생 업체임에도 글로벌 프로젝트를 실행할 수 있었고,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인 WAGTIAN(왁티안)과 함께 새롭고 신선한 사업을 선보이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9. 자금 조달은 어떻게 하고 있나요?

창업 3년 차를 맞아 규모 면에서 크게 성장할 수 있도록 외부 투자를 유치하고 있습니다. 투자유치는 긍정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곧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10. 향후 계획은?

스포츠를 매개로 하는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다가오는 2019년에는 프리 론칭한 축구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인 ‘골(GOAL)’ S/S시즌 콜렉션의 정식 론칭이 예정돼 있으며, 스포츠 머천다이징 사업은 물론 디지털 서비스인 어플리케이션도 선보일 계획입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스포츠·문화 콘텐츠 회사로 성장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월간 <스타트업4>와 <벤처창업신문> 공동으로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스타트업의 아이돌을 찾습니다, '굿모닝 스타트업 101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하는 ‘10문 11답’은 스타트업을 소개하는 질문들로 구성돼 있으며, 아래 기사 링크를 클릭한 후, 답변을 작성하면 된다.

굿모닝 스타트업 101 프로젝트 https://goo.gl/mXwchp

작성한 답변을 바탕으로 한 기사는 <스타트업4>에 실리게 되며, 이 중 우수 스타트업은 <스타트업4> 오프라인 잡지에 소개 될 예정이다.

[스타트업4=임효정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