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중소기업에 ‘협동로봇 도입’ 지원
로봇비즈니스센터·로봇체험관 오픈해

로봇비즈니스센터 (출처: 인천시청)
로봇비즈니스센터 입구 (출처: 인천시청)

[스타트업4] 인천시가 차세대 성장동력 산업으로 스마트 로봇산업을 적극 키운다.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와 인천경제산업정보테크노파크(원장 서병조)는 지난해 전국 최초로 기업의 협동로봇 도입을 지원하고 로봇창업의 거점인 로봇비즈니스센터를 개소하는 등 기반을 강화해 스마트 로봇산업 선도도시로 한 단계 더 도약했다고 17일 밝혔다.

청라 로봇랜드에 조성된 로봇타워에는 55개의 로봇기업과 기관이 둥지를 틀고 있으며, 지난 9월 새롭게 입주한 서울대학교 예술과학센터는 로봇산업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콘텐츠로 공연용 로봇인 드럼로봇 개발에 성공한 바 있다.

시는 지난해 지방정부 최초로 인천의 중추적인 산업기반을 형성하고 있는 중소제조기업 지원을 위해 생산현장에서 인간과 로봇이 공동으로 작업이 가능한 협동로봇 지원 사업을 추진했다. 

10개 중소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선정된 기업에 협동로봇 도입에 필요한 비용의 50%(최대 2,400만 원)와 로봇 전문가의 현장 컨설팅을 지원했다.

올해도 인천시는 협동로봇 지원 사업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며, 기업 당 100만 원을 증액해 2,500만 원을 지원하고, 수요기업도 10개에서 11개로 확대할 예정이다.

협동로봇은 사람과 함께 작업할 수 있는 첨단로봇으로 주로 제조분야에서 작업자와 함께 반복적인 공정 등에 활용된다. 

한편, 시는 지난해 연말 청라 로봇랜드의 로봇타워 1층에 시민들의 로봇에 대한 인식 제고 및 체험·교육이 가능한 로봇체험관 구축을 완료했다. 

[스타트업4=박세아 기자] psa@startuptoday.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