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스타트업의 25%가 수익 기록∙∙∙산업별 수익성 격차 뚜렷
[스타트업투데이] 스타트업 성장 분석 플랫폼 ‘혁신의숲’을 운영 중인 마크앤컴퍼니(대표 홍경표)가 2024년 손익∙재무 데이터를 기반으로 ‘2024년 영업이익을 기록한 스타트업 현황’을 23일 밝혔다.
이번 분석은 혁신의숲에 등록된 국내 스타트업 약 7,000개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전체 약 25%에 해당하는 1,741개사가 2024년 한 해 동안 영업이익을 낸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4곳 중 1곳이 실질적 수익을 기록한 의미 있는 지표로 평가된다. 이들 기업 중 2023년 적자에서 2024년 흑자 전환한 기업은 732개사로 전체의 약 10%에 해당한다.
산업별 수익성 변화도 눈에 띄었다. ‘뷰티∙화장품’ 산업군은 2024년 영업이익 비율이 42%에 달하며 전체 산업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는 2023년에는 49%를 기록했던 것에 비해 소폭 하락한 수치다. 반면 ‘광고∙마케팅’ 산업군은 2024년 40%로 2위를 차지해 31.8%를 기록했던 전년도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한 모습을 보였다. ‘물류’ 산업군도 2024년 29.4%로 집계돼 2023년의 19% 대비 괄목할 만한 상승세를 보였다. 이외에도 ‘교육’ 카테고리가 2024년 33.2%를 기록하여 3위를 차지했다. ‘환경 에너지’ 산업군은 2024년 17.3%, ‘패션 산업군 2024년 31.8%를 기록해 2023년도 대비 소폭 하락했다.
이런 변화는 단순히 기업 수의 증감이 아닌, 산업별로 수익 구조 개선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로 해석된다. 특히 광고∙마케팅과 물류 분야에서의 수익성 개선은 플랫폼∙서비스 구조 고도화, 비용 효율화 전략 등 실질적인 전환이 이뤄졌고 볼 수도 있다.
마크앤컴퍼니 홍경표 대표는 “스타트업의 영업이익은 단순한 매출 규모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며 “투자 혹한기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실질적인 수익을 창출한 기업은 시장 내 지속 가능성과 경쟁력을 증명한 셈”이라고 전했다. 이어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수익을 창출한 기업들의 저력은 높이 평가해야 하는 가운데, 2025년에는 더 많은 기업이 지속 가능한 수익성 중심의 성장을 이어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혁신의숲 분석 리포트는 산업군별 수익성 변화 외에도 다양한 스타트업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스타트업 성장 현황을 함께 담고 있다. 분석 결과와 전문은 혁신의숲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스타트업투데이=김석진 기자] sjk@startuptoda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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