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신체는 중심축을 기준으로 대칭적으로 동작이 일어나며 움직임을 형성하고 있다. 서로 밀고 당기며 대칭 동작에 무리가 없게 조력하고 있고, 직선과 굴곡, 좌우 회전, 수직적 움직임에 힘 있게 중심을 잡아 주고 있다. 이렇듯 인간은 중심축을 기준으로 대칭 운동을 하면서 몸의 균형을 잡아가며 삶을 운영하고 있다.

코어 근육은 복부, 허리, 골반, 횡경막근과 관련되어 형성된 골격과 근육을 가리킨다. 코어근육이 안정되어야 일상생활에 무리가 가지 않는 삶을 누릴 수 있다. 코어 근육은 신체의 중심에 위치하고 신체의 중심축의 역할을 하고 있다.

속 코어근육 강화는 내분비계 활성화를 통해 영양공급, 노폐물 배출이 원활해지고 척추를 안정적으로 잡아준다. 이는 완만한 운동을 통해 호흡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때 더 강화시키는데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춤 예술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예술치료 특히 춤 예술치료는 심리적 이완뿐만 아니라 잘못된 자세와 습관에서 시작되는 질병을 훈련을 통해 신체를 교정하고 정신적으로 부드럽고 아름답게 신체를 긴장 수축 이완해 주는 역할을 한다.

오랜 시간 억압된 정서와 정신적인 경직은 신체의 근육 경련으로 진행되고 이는 신체에 축척돼 근육갑옷으로 발전하게 된다. 춤 예술치료 프로그램은 방어적 신체를 부드럽게 이완, 치유한다.

춤 예술치유 프로그램의 완만한 동작은 호흡을 충분히 활용하게 해 횡경막을 수축 이완시킴으로 속 코어근육을 강화시킨다. 또한, 척추를 바로 세우고 완만한 속도의 다양한 동작으로 하체 근육과 상체 근육을 강화시킨다.

이는 코어근육 강화운동으로서 인간의 중심축을 강하게 보완하게 된다. 춤 예술치유 프로그램은 자세를 바로 세워 코어근육을 보다 많이 수축 이완하도록 진행되며, 특히 한국 춤은 호흡에 기준한 완만한 움직임은 호흡을 충분히 반영하며 진행할 수 있어 코어근육을 더 강하게 보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한국 춤 예술치유 프로그램의 완만한 움직임은 유산소운동의 기능을 함께 겸하고 있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오는 몰입으로 무의식으로 진입해 내면치유까지 완성하게 된다.

춤 예술운동의 첫 시작은 동작을 따라 하며 삶에서 사용하지 않는 근육의 이완, 동작을 외우면서 뇌 활성화가 시작된다. 이에 시간이 흐름에 따라 몰입도가 높아지면서 뇌 가소성이 진행돼 정신과, 육체 치유에 이르게 된다.

춤 예술운동은 억압된 정서를 아름다움과 부드러움으로 에너지를 소통하는 기제로서 물리적 순환을 보다 쉽고 빠르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우리는 흔히 타인에 의한 수동적인 인체 외부 마사지 선호하고 있는 실정이다. 외부 자극인 마사지 효과 보다, 전문 프로그램을 통한 춤 예술운동은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의 효과는 본인이 느끼는 강도가 육체적 정신적으로 완전히 다르게 반응한다. 외부 마사지 효과는 본인이 느끼는 즉각적인 강도는 세지만 효과의 지속성은 떨어진다.

그러나 전문 프로그램을 통한 춤 예술운동은 즉각적인 느낌은 완만하지만 효과의 지속성은 시간이 흐를수록 강하게 작용한다는 것이다.

전문적인 춤 예술치유 프로그램은 예술적 심미감으로 심리를 이완하고, 완만하고 부드러운 섬세한 동작을 통해 근육을 디테일하게 강화시키고, 특수하게 구성된 동작으로 내분비계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향유할 수 있도록 한다.

 

* 외부 필자의 글은 본지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강준영 예술법인 예락·치유살롱 대표
강준영(예술법인 예락 치유살롱 대표)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