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종학 장관, “사람에 투자하는 중소기업이 우리의 미래”
‘존경받는 기업인’ 대표 중기부 정책자문위원으로 위촉

[스타트업4=임효정 기자]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31일 기업의 이익을 근로자와 공유하고, 직원에 대한 투자를 통해 스스로 학습하는 기업문화를 만드는 모범적인 기업인(존경받는 기업인)들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존경받는 기업인’으로 선정된 기업의 혁신사례를 소개하고, 다른 중소기업에 도입‧확산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열렸다.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들은 사업주-근로자간 이익 공유, 사내교육, 워라밸 문화 등을 통해 사람 중심의 혁신 경영을 선도하는 중소기업이다.
선정된 10개 기업 중 하나인 제조업체 금진(대표 김진현) 관계자는 본지와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금진이 ‘존경받는 기업’으로 꼽힐 수 있었던 이유는 본인 학자금 지원(야간대학, 대학원 수업료 일체), 직무능력 개발 지원(외부기관 직무교육 신청 시 교육비 지원), 최우수 사원포상금(연말 최우수 사원 - 부부동반 해외, 현금 50만 원 별도), 종합건강검진(40세 이상 매년 2~3월 종합 검진 실시, 전직원 매년 10월 독감 예방접종) 등의 복지제도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정부에서도 사람 중심 투자 문화를 중소기업에 확산하기 위해 근로자와 이익을 공유하고 인재육성에 힘쓰는 성과공유 기업에 대해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성과공유 기업에 대해 정부 정책지원 시 우대하고 있으며, 벤처기업 스톡옵션 및 우리사주에 대한 세제지원을 통해 성과공유 문화 확산을 지원 중이다.
아울러 중기부는 근로자에게 지급한 경영성과급에 대한 세액공제도 도입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홍 장관은 간담회에서 “사람에 투자하는 중소기업이 우리의 미래이며, 이들 기업에 대한 정책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중기부는 존경받는 기업인 대표들을 중기부 정책자문위원으로 위촉하고, 중소기업 정책 기획과 관련된 아이디어와 현장의 기업애로 등을 수시로 청취할 계획이다.
사업주-근로자간 이익 공유, 인재 육성 등 혁신 경영을 선도하는 10개사에 대한 종합적인 소개는 KBS ‘일자리 프로젝트 사장님이 美쳤어요’ 프로그램을 통해 방영될 계획이다.
[스타트업4=임효정 기자]
관련기사
- 중기부, ‘라벨갈이 근절 캠페인’ 개최...소상공인 권익 보호한다
- 중기부-중진공, ‘청년창업사관학교’ 12개 광역권역에 신설
- 중기부, ‘사내벤처 지원 프로그램’ 2차 운영기업 18개사 추가 선정
- 중기부, 중소 프랜차이즈 해외진출 돕는 ‘2018 글로벌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플라자’ 개최
- 사단법인 한국M&A 협회...M&A 촉진과 전문가 양성에 주력
- [스페셜리포트] 인간, 로봇,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하는 한국로봇산업진흥원
- 한국디자인진흥원, 청년- 중장년 잇는 세대융합창업 지원의 전진기지
- [창업자금] 2018년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
- 모태펀드 3545억원 운용할 VC 24개사 최종 선정
- 올해 1/4분기 청년 창업붐 거셌다
- 중기부, ‘2018 동반성장 주간행사’ 기념식 개최...“함께 가는 미래, 상생의 날개를 펴다”
- 중기부, ‘스타트업 파크코리아·스타트업센터’ 조성 아이디어 공모
- 중기부, 납품단가 후려친 기업 공공조달시장에서 ‘퇴출’시킨다
- 중기부, ‘K-Startup 그랜드 챌린지 데모데이’ 개최...‘외국인 스타트업’ 65팀 참가
- 중기부, BTS 등 한류 열풍 활용한 ‘해외진출지원방안’ 2019년 본격 시행
- 홍종학 중기부 장관, 소상공인 ‘애로사항’ 청취...“현장 목소리 반영할 것”
- 중기부, 중소기업 기술개발제품 성능인증 수수료 ‘20~25% 감면’
- 중기부, 벤처창업진흥 유공자에 ‘포상’...“혁신성장 중심은 벤처창업기업”
- 호반그룹, 중기부와 상생협력 확산에 앞장선다...‘200억’ 출연
- 상생결제, 도입 이후 처음 ‘100조원’ 넘어...누적 총 ‘286조’ 결제
- 통계청, 일·가정 양립지표 발표... 여성 취업 ‘긍정적’
- 고용부, 2017년 지역별 워라밸 균형 우수했던 지역은?
